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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가무도는 朴相和를 통해서 우리 음악계에 새롭게 소개되었다.

1976년  이  책이  출판되었을  때,당시  예술원  회장이던  박종화는 영가무도는  “악계의  광명”이며  “한국  문화계의  큰  자랑”이라고  기뻐한  바  있 다. 또한  당시  韓國現代音樂協會  회장이던  나운영도  영가무도는  “소리를  통 한  참선”이며  “이  詠歌의  발견이  한국  음악사상사  신기원을  이룩하게  될  것을 전망한다”라고  환영했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영가무도는  朴相和를  통해서  우리  음악계에  새롭게 소개되었다.1976년  이  책이  출판되었을  때,당시  예술원  회장이던  박종화는 영가무도는  “악계의  광명”이며  “한국  문화계의  큰  자랑”이라고  기뻐한  바  있 다. 또한  당시  韓國現代音樂協會  회장이던  나운영도  영가무도는  “소리를  통 한  참선”이며  “이  詠歌의  발견이  한국  음악사상사  신기원을  이룩하게  될  것을 전망한다”라고  환영했다.


이글에서는  정역과  영가무도와의  연계성을  밝히고,영가무도가  지니는  심신 수양방법으로서의  가치를  확인하고자  한다. 폭을  넓혀서  말하면  현대사회에 서의 정역이 지니는 사상적 의의를 재조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여기에는  사라져가는  영가무도를  되살려  널리  알리고  싶은  개인적  동기 도  작용하였다.


金恒의 사상과 수행론인 㾷正易㾸과 영가무도를 연구하고자 하는 이유에 관해 박상화는  '영가는  하나의  심신수양  방법'이므로  이를  밝히고  보급하고자  하는 데에서  찾았다. 필자도  이러한  뜻에  공감하고  영가무도의  사상적  바탕이나 수행원리의  특징을  밝히려는  것이다.


유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천인합일에  있다.그러므로  유가의  이상적  인간상 으로서의 군자는 학문을 통해서 하늘의 명에 의해 주어진 본성을 되찾아 그것 의  현실적인  구현을  목표로  삼는다.학문을  하는  방법으로  六禮  중에서  음악 (樂)은  그  중의  하나이다.여러  기록에  의하면  상고시대부터  옛  사람들은  음악 을  통해서  소리로  그  귀를  기르고,빛깔로  그  눈을  기르고,노래로  그  성정을 기르고,舞蹈로  그  혈맥을  관통시키고  음악의  세계를  통해서  德을  이루었던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