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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교에서 뻗어나간 유·불·선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의 스승은 담자(郯子)인데 담자는 동이족 출신입니다(『춘추좌전』). 공자 역시 동이족인 미자(微子)의 후손이며, 동이족과 동이족 문화권에 살던 인물들에게 가르침을 받아 자신의 사상을 확립한 사람입니다.

공자가 이상 사회의 모델로 삼은 주(周)나라는 정치적, 문화적으로 단군조선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하·상·주 3대 왕조 모두 단군조선의 신교문화권에 속하였으며 삼신상제를 신앙하였습니다. 이것은 공자가 편찬한 유가 경전인 『시경』, 『서경』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교와 도교의 교리 바탕에도 신교사상이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불교의 법신불(法身佛)·응신불(應身佛)·보신불(報身佛) 삼불 사상과 도교의 삼청(三淸 : 옥청玉淸·상청上淸·태청太淸)은 신교의 조화신(造化神)·교화신(敎化神)·치화신(治化神)의 삼신사상에서 유래했습니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인류의 시원 뿌리 문화, 신교(神敎)

- 신교에서 뻗어나간 유·불·선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의 스승은 담자(郯子)인데 담자는 동이족 출신입니다(『춘추좌전』). 공자 역시 동이족인 미자(微子)의 후손이며, 동이족과 동이족 문화권에 살던 인물들에게 가르침을 받아 자신의 사상을 확립한 사람입니다.

공자가 이상 사회의 모델로 삼은 주(周)나라는 정치적, 문화적으로 단군조선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습니다. 하·상·주 3대 왕조 모두 단군조선의 신교문화권에 속하였으며 삼신상제를 신앙하였습니다. 이것은 공자가 편찬한 유가 경전인 『시경』, 『서경』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교와 도교의 교리 바탕에도 신교사상이 그대로 녹아 있습니다. 불교의 법신불(法身佛)·응신불(應身佛)·보신불(報身佛) 삼불 사상과 도교의 삼청(三淸 : 옥청玉淸·상청上淸·태청太淸)은 신교의 조화신(造化神)·교화신(敎化神)·치화신(治化神)의 삼신사상에서 유래했습니다.

그런데 그 무엇보다 도교가 신교에서 뻗어 나왔음을 확실히 입증하는 것은 도교에서 우주의 최고 지존자요 도의 주재자로 옥황상제님을 모신다는 사실입니다.

한편 기독교의 뿌리인 유대문명은 약 6천 년 전, 환국의 신교 문화권이 지금의 이라크 남부 지방으로 남하하여 개척한 수메르문명에서 갈려나간 것입니다. 4천여 년 전 수메르의 갈데아 우르에 살던 아브라함이 수메르의 생활 풍습과 신관, 자연관, 영원불멸의 선 사상 등을 그대로 가지고 이동한 것입니다.

아브라함 족속은 본래 엘을 비롯한 여러 신을 숭배하였습니다. 그러던 그들이 야훼를 유일한 신으로 받든 것은 아브라함 이후 500년이 지난 모세때부터였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의 문화가 신교문화에서 나왔음을 보여주는 관습 중 하나가 조상 제사입니다. 수메르 문명권에 속했던 중동의 여러 사회에서는 망자가 먹을 것과 마실 것을 필요로 한다고 믿고 무덤에 음식과 음료를 넣을 관을 따로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인지 유대교와 기독교에는 신교의 선 사상이 배어 있습니다. 그 실례로 유대인들은 '족장 에녹(노아의 증조부)과 선지자 엘리야가 죽지 않고 하늘로 올라갔으며, 예수 역시 십자가에 처형된 지 사흘 만에 부활하여 40일동안 세상에 있다가 하늘로 승천하였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유대교와 기독교가 불멸과 영생을 추구한 서선(西仙)임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