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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보다 20~30년 뒤진 후발주자였음에도 열심히 노력한 끝에 비즈니스로 소니를 이긴 삼성 주역의 일원으로서

첫째, 거짓말하지 말라. 일본인들은 거짓말하는 사람을 아주 싫어하고 서로 간의 말을 그대로 전적으로 믿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손으로 쓴 영수증보다 신용카드 전표를 더 신뢰하지만, 일본 사람들은 손으로 쓴 영수증을 더 신뢰할 정도로 자기 행위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일본보다 20~30년 뒤진 후발주자였음에도 열심히 노력한 끝에 비즈니스로 소니를 이긴 삼성 주역의 일원으로서 그 전략 비결을 3가지 정도로 정리해볼까 한다.
첫째, 거짓말하지 말라. 일본인들은 거짓말하는 사람을 아주 싫어하고 서로 간의 말을 그대로 전적으로 믿는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손으로 쓴 영수증보다 신용카드 전표를 더 신뢰하지만, 일본 사람들은 손으로 쓴 영수증을 더 신뢰할 정도로 자기 행위에 대한 믿음이 강하다.
둘째, 자기가 책임져야 할 몫을 인정하는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남들에게 폐 끼치지 않으려는 자세다. 일본 사람들은 자기 가족이 사고로 사망하는 일을 당하면“우리 가족이 여기에 와서 죽게 되어 여러분께 폐를 끼쳤다”고 말한다.이런 점에서 한국과 일본의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일본인들은 사고사에 대해서 자기 자식이 그런 사고가 날 수 있는 곳에 가지 않도록 말리지 않았으며, 조심해서 다니라고 경고하지않았다는 입장에서 먼저 이야기를 하지, 왜 국가가 지켜주지 않았느냐며 사고사를 국가 책임으로 몰고 가지는 않는다.이태원 참사나 세월호 참사 사건이 정치적으로 확대될 때,왜 자기 책임은 빠져 있는지,형제와 부모도 책임지지 못했는데 왜 국가 책임만 있는지 주장하는지 의문스러웠다.
셋째, 역사, 스포츠, 종교 이야기는 절대 이야기하지 않는다. 다양한 주제를 자연스럽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관계로까지 발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역사, 스포츠, 종교 이야기를 꺼낸다면 그 비즈니스는 거의 100% 망한 것이나 마찬가지다.

1960년대와 1970년대 한국 경제의 중심지였던 부산 지역의 경제가 부흥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삼성자동차가 외국 기업에 매각됨으로써 우리나라의‘미래 먹거리’로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마저 꺾어야 할 이유가 있었을까 싶다. GM,포드를 가진 미국이 자동차 사업을 안 놓고 있고, 독일은 폴크스바겐, 벤츠를 가지고 있고, 프랑스는 푸조, 르노를 가지고 있고, 일본도 닛산,토요타 등 11개의 자동차 회사를 가지고 있다. 영국 경제가 내려앉기 시작한 것은 자동차 산업을 뺏기면서부터였다. 하지만 자동차 엔진 설계 등의 설계를 쥐고 있어서 명맥은 살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