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 제도가 중소기업, 소상공인 다 죽이고 일자리를 없앤다. 먹고 살려고 하는 일 마다, 각종 인증, 허가, 등록, 신고해야 한다. 정말 죽을 노릇이다. 영업허가, 영업등록, 영업신고, 안전, 환경, 보건, 품질, 에너지, 신기술/NeT, 신제품/NeP, 소프트웨어, 서비스/디자인, 단체인증, 조달청등록인증, 이노비즈, 벤처, SQ, KC, 해썹(HACCP), 우수건강기능식품(GMP), GAP, 친환경/유기, 할랄, 비건, 코셔, ISO, FSSC, IATF, 클린사업장, 사회적기업, 유망중소기업 등등 수많은 강제, 법정, 민간, 임의 인증제도 들을 없애거나 최소화하고 선택은 기업이 하도록 하여야 한다. 거기다 원료수불부, 생산일지, 판매대장작성, 품목제조보고, 자가품질검사, 유효성평가실험, 건강진단, 위생교육, 실적보고, 자체평가, 영업자 준수사항 등등 쓸데없는 일 하다 세월 다 간다. 일만 열심히 하면 마음 놓고 사업할 수 있어야 한다.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건강하며 문화생활을 즐기며 행복하게 봉사하며 오래 살 수 있다. 정부/지자체가 규제/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6. ISO9001 인증의 효과/ISO9001 인증기업에 대한 지원과 혜택 (1) 현행 ISO 인증획득 기업에 대한 지원책은 다음과 같다. 1) 정부구매 시 인증획득 기업 제품에 대한 지명경쟁 입찰 및 수의계약 가능 2) KS 표시허가 심사 시 공장심사 면제 (산업표준화법 시행규칙 제16조 및 제22조) 3) 병역 지정업체 추천기준에 포함 4) 단체 수의계약 물량 배정 기준상 수혜기준 40% 적용 5) 기술신용보증기금의 기술우대 가산점 부여 6) 건설기술관리법에 따른 가산점 부여(제47조에 따른 시공능력평가 및 용역업자 용역능력평가 시 가산점 부여) 7)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른 기술비 세액공제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1998.5.16> 제9조) 8) 기타 - 수도법에 의한 수도용 자재 기준 해당(인증획득 의무 품목 -수도법 제13조 및 제 18조에 의한 수도용 자재)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ISO 10004의 기대효과 - 새로운 기대에 대한 정보 획득 - 불만과 조직의 만족에 대한 불만 해결 - 고객의 경향을 파악하고 그로 인하여 불만족 사항의 원인 제거 - 불만사항 해결에 관한 고객 중심 접근 - 고객과 직원들의 고객 대응에 따른 능력 향상 - 불만처리 절차에 대한 지속적인 검토 및 분석에 관한 토대 확립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5. ISO9001 인증의 효과 1. 2. 기업 내외부 신뢰성 증대 o 업무체계가 정비되어 공신력이 높아지고, 사원들의 자부심이 고취됨 3. 품질혁신과 기술개발의 기반 o 품질안정 없는 품질혁신은 사상누각 o 철저한 문서화와 기록관리를 통한 개개인 노하우와 정보의 자료화, 자산화 (기업의 노하우 축적) 4.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5. 체계화된 사원 교육프로그램의 확보 가능 6. 중복업무, 누락업무의 발굴 및 조정 7. 개별고객으로부터의 중복심사 배제 8. 제조물 책임(PL) 제도에 대한 최적의 대응책 9. 예방활동의 극대화로 실패율 감소 (품질비용 절감 → 이익 증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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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ISO 10004의 중요성 o ISO 10004는 고객의 기대치를 상회하고자 하는 어떠한 조직에도 적절하며, - 그 조직이 개인적 성격, 공공의 성격 혹은 자발적인 성향이 있던 상관없이, - 모든 형태와 규모의 다양한 산업 분야에 도 적용이 가능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조건입니다. o 고객 만족은 조직(기업)으로부터 공급된 제품에 대한 고객의 기대치와 고객이 느끼는 인식의 차이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조직)은 최우선으로 고객의 기댓값을 이해해야 합니다. - 공급된 제품, 고객의 기대심리를 만족하는 제품의 정도가 고객 만족의 정도를 결정합니다. o 전달된 제품의 품질에 대한 조직의 관점과 고객의 인식 사이에 특징이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 왜냐하면, 이 특징이 차후에 고객 만족 정도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 고객만족 달성을 위한 조직의 수행항목 - 고객의 기대를 식별 및 파악 - 고객 만족 정보를 수집 - 고객 만족 정보를 분석 -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한 의견의 제시 - 고객 만족의 진행 상태에 대한 관리 감독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3. ISO9001의 개념 ISO9001은 ISO(국제표준화기구)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서 전 세계, 전 업종, 전 제품에 적용되고 있다. ISO9001 인증은 기업이 운영하고 있는 품질경영시스템이 ISO9001 시리즈 규격의 요구사항에 적합하게 규정되어 있고 실행되고 있음을 국가가 인정하는 인증기관이 보증해주는 제도이다. 4. ISO9001 인증의 필요성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ISO 10004 요구사항 - 적용범위 - 인용표준 - 용어와 정의 - 컨셉과 안내 원리 - 고객 만족도 모니터링 및 측정을 위한 프레임워크 - 계획 - 운영 - 유지관리 및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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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1. ISO 10004/고객만족 경영시스템 지침 개요 o - 모든 규모 및 산업 분야에 대한 적용을 목표로 합니다. - 이 규격을 적용함으로써 얻어질 수 있는 많은 이득 중에 중요한 부분은, - 고객과의 관계 개선을 위한 고객의 불평, 고객 만족, 고객 중심, 개인 동기부여의 해결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 특히 공공 또는 민간 조직으로부터 제품이나 서비스를 받는 개인이나 조직의 만족도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대해 적절한 대응을 통해 조직이 발전해 나가도록 하는 것이 이 표준의 주안점입니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1. 개요 ISO는 공업표준화의 국제적인 협력을 용이하게 할 목적으로 25개국 64명의 각국 대표들에 의해 2차 세계대전 종전 후인 1946년 10월 14일 설립되었다. - 현재는 176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한국은 1963년 3월에 정회원국으로 가입, 1991년에 O회원국(참관인 자격)에서 P회원국(발언권과 투표권 행사)이 되었다. ISO(국제표준화기구)가 모든제품(서비스, 소프트웨어 등도 포함한)의 생산과정에 대해 QM(Quality Management) 및 QA(Quality Assurance) 시스템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계약설계, 구매, 생산, 설치, 서비스의 품질보증규격을 제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