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Ⅲ. 사회편
1. 전문
가. 사회적책임 경영의 의의와 필요성, 나. 사회적책임 경영의 목적
다. 사회적책임 경영관련 법규,국제기준 및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국내 법규, 국제 기준, 이해관계자 요구사항
라. 사회적책임 경영 적용 범위
2. 용어의정의: 사회적책임경영 용어
3. 리더십과 거버넌스
가. 사회적책임경영 리더십
1) 최고경영진의 사회적책임경영 의지 표명과 리더십 발휘: 최고경영진의 사회적책임경영의지 표명, 최고경영진의 사회적책임경영 리더 십
2) 사회적책임 방침: 사회적책임방침 수립의 의의, 사회적책임방침의 문서화, 사회적책임방침의 내용 및 요건, 사회적책임방침의 이행
나. 사회적책임경영 전략 및 목표
1) 사회적책임경영 추진 전략 수립: 사회적책임경영 전략 수립,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려, 사회적책임경영과 경영전략과의 일관성
2) 사회적책임경영목표 수립 및 세부 추진 계획 수립, 관리: 사회적책임경영 목표 수립, 사회적책임경영목표 관리체계, 세부 추진 계획 수립
목표
목표 수립 및 공시
노동
신규채용 및 고용유지,정규직비율,자발적이직률, 교육훈련비,복리후생비, 결사의 자유보장,정규직 중 고졸자 비율,여가친화 경영,50세 이상 비자발적 이직예정자 중 재취업지원 제공 비율
다양성 및 양성평등
여성구성원 비율,여성급여 비율(평균급여액 대비),장애인 고용률
산업안전
안전보건 추진체계, 산업재해율
인권
인권정책 수립, 인권 리스크 평가
동반성장
협력사 ESG 경영, 지원, 협약사항, 동반성장
지역사회
전략적 사회공헌, 구성원 봉사참여,농어촌지역 상생협력 및 ESG 활동(균형발전), 산학협력 활성화 기여, 미래세대 성장 및 교육 기여
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자율적 노력 및 활동,정보보호 시스템 구축, 개인정보 침해 및 구제,
소비자
소비자정보 제공, 소비자안전, 고객만족 대응체계 운영
사회법/규제
사회법/규제 위반
다. 사회적책임경영 거버넌스
1) 의사결정체계 구축, 실행 및 유지:전사적 사회적책임경영체계 구축,운영 효율성 제고
2) 이사회: 이사회의 역할
3) 인적자원 배분, 사회적책임경영 전담조직 구축운영: 사회적책임경영추진조직 구축, 전담 실무조직 구성 및 운영
4) 사회적책임인식 수준: 사회적책임경영 기업문화 조성의 필요성, 사회적책임경영 교육,사회적책임경영 목표 및 계획 공유, 임직원 참여 유도
4. 사회적 책임 위험 관리
가. 사회적 책임 위험과 기회의 인식: 사회적책임 이슈 식별, 위험과 기회 요인 파악, 사회적 책임 위험요인과 기회요인의 전략 반영: 위험 요인, 기회 요인
나. 사회적 책임 위험의 대응
1) 사회적 책임 위험의 부정적 영향 최소화: 수준별 사회적 책임 위험 대응
2) 사회적 책임 위험대응 방안 목표 달성도 파악 및 전략 수정, 사회적 책임 위험 평가 및 전략 수정:
3) 사회적 책임 위험 의사결정체계와 대응방안을 이해관계자에게 공개
다. 사회적 책임 위험관리체계
1) 사회적 책임 사전관리시스템 구축, 실행: 사전관리시스템 구축 필요성, 사회적 책임위험 예방 전략 수립 및 추진, 사회적 책임 위험 대 응
2) 사회적 책임 비상사태 및 사고 대응 절차 수립: 단계별 대응 절차수립, 유형별・단계별 시나리오 수립
3) 사회적 책임 법규 위반 및 사회적 책임 사고 관리체계 구축: 사후조치 즉각 이행,사회적 책임 책임보험
5. 운영 및 성과
가. 인권
1) 최고경영진의 인권경영 의지 표명과 대내외 이해관계자에게 공개
2) 인권 이슈 정책 수립과 이해관계자와 공유: 인권 정책 수립, 인권 정책의 대상 범위
3) 인권 이슈 전담 실무부서 설치
4) 인권영향평가와 인권위험 사전 파악: 인권영향평가 실시, 인권영향평가 대상 범위
5) 인권 위험을 해소
6) 인권 관련 고충처리채널 운영
7) 인권경영 효과성 평가 및 관리, 정보 이해관계자와 공유: 인권경영효과성 관리, 인권경영 현황 공개
나. 노동관행
1) 고용 증진, 인재 유지 및 공정한 성과관리 체계: 공정한 고용과 차별없는 급여, 합리적인 성과평가와 보수
2) 노동기본권 보장과 건전한 노사관계 형성: 노동기본권 보장, 건전한 노사관계 형성
3) 근로자 역량개발 및 지원
4)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 제공: 안전보건 거버넌스 구축, 안전보건시스템, 안전보건 성과지표
5) 일과 생활의 균형 지원
다. 공정운영관행
1) 공급망 관리: 공급망관리전략 수립, 공급망 행동강령 수립 및 지원, 공급망 위험관리
2) 공정 거래, 자유 경쟁 도모 및 경제활동 기본질서 준수: 공정거래질서 확립, 시장지배적 지위의 남용 금지, 부당공동행위 금지, 불공정 거래행위 금지
3) 동반성장 추구
라. 지속가능한 소비
1) 소비자 부당한 피해 방지: 소비자 권익침해 방지, 윤리적인 마케팅실시
2) 소비자 안전: 소비자 안전을 고려한 사업 운영, 제품 및 서비스 안전성 관리, 소비자안전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
3) 소비자 소통: 소비자 소통 채널 구축, 소비자 의견 반영
4) 소비자 피해 보상체계: 적극적 피해보상 노력, 효과적인 피해보상 체계 마련
5) 사회적 가치를 고려한 제품 및 서비스 제공
마. 정보 보호
1) 정보 자산 보호 체계와 절차: 이사회의 역할, 정책 및 관리체계 수립, 전문인력 및 재원의 확보, 협력사 정보 보호 점검
2) 개인정보 보호: 개인정보 보호 정책 수립,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 개인정보 위험 관리, 수집 및 활용, 모니터링 체계 구축
3) 개인정보 보호 공개, 정보주체의 정당한 자유와 권리 보장: 개인정보 처리 투명성확보, 정보주체의 권리 보장,
바. 지역사회 참여 및 개발
1) 지역사회 참여 전략 수립
2) 임직원 지역사회 참여 활동 장려, 지역사회 참여 성과 관리: 임직원 참여도 제고, 지역사회 참여 성과 관리
3) 사회책임경영 이니셔티브 참여
6.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및 정보공시
가.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개발 유지
나. 정보공시
1) 정보공시 형식: 정보공시 방식, 정보공시 주기, 정보공시 범위
2) 정보공시내용: 핵심이슈 및 KPI
다. 정보공시 검증: 정보공시 검증
7. 부록
가. 법규
➀개인정보 보호법, ➁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 ➂기간제 및 단시간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➃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➄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➅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➆온라인플랫폼 중개거래의 공정화의 관한 법률, ➇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➈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➉파견근로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⑪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나. 국제기준
➀BSR, UNGC, 2015, “Supply Chain Sustainability: A Practical Guide for Continuous Improvement, Second Edition”,➁Dodd-Frank Wall Street Reform and Consumer Protection Act, Section 1502[분쟁광물 관련 규제 및 가이드라인],➂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 1998, “ILO Declaration on Fundamental Principles and Rights at Work, ➃OECD (2011),OECD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 ➄OECD (2018), OECD Due Diligence Guidance for Responsible Business Conduct Responsible Business Alliance, ➅United Nations, 1948,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➆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다. 인증제도
➀ISO IWA 26 사회적책임경영, ➁ISO 10004 고객만족, ➂ISO 16000-40 실내공기질,
➃ISO/IEC 20000-1 정보기술서비스, ➄ISO 20121 이벤트지속가능경영, ➅ISO 20400 지속가능구매, ➆ ISO 26000 사회적 책임, ➇ISO/IEC 27701 개인정보보호, ➈ISO TR 30406 지속가능고용, ➉ISO 30415 인적 다양성 및 포용, ⑪ISO 37101 지속가능발전경영, ⑫ISO 37500 아웃소싱지침, ⑬ISO 39001 도로교통안전경영, ⑭ISO 45001(안전보건경영 체계), ⑮ISO 45003 안전보건경영-심리적 건강관리, ⑯ISO/IEC 정보보호경영
⑰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라. 규정
➀동반성장규정, ➁산업안전보건규정, ➂인권규정, ➃정보보호규정, ➄지역사회지원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