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金恒은 자신만이 도법수행과 도법의 원리를 구명,스스 로의 깨달음에 전심하였을 뿐이요,포교나 창교에는 뜻을 두지 않았다.

南學은  1860년  東學의  발생을  전후하여  충남,전북의  일우에서  이운규에  의 해  창도되었다.이능화의『한국도교사』에  보면,한말에  동학과  더불어  발생한 신흥종교에  남학이라는  것이  있어  혹은  ‘영가무도교’라  하고,혹은  ‘대종교’라 고  하였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正易   大易序  에서는  “易者曆也,無曆無聖,無聖無易”이라고  하여,역학의三代命題로  삼고  있다.‘

大易序’의  주요  개념으로서  역학의  새로운  명제인  曆 은 책력의 날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天의 시간운행원리를 표현하는 天道이다.시간운행원리는  자연법칙적인  원리가  아니라  새로운  창조적  변화(造化)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天命이다.그러므로  易道는  曆數로  표상된  天道․天命의  구체적인  내용임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천지역수를  구성하는  역수는 철학적인  상징수로서  冊曆으로  드러나는  실제  朞數의  근원인  것이다.이는  天之曆數가 원리적인 의미와 구체적인 시간을 모두 내포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또한  천지역수를  체계적으로  제시하면서  曆數聖統原理에  입각하여  易 이  聖人들에  의해서  著作된  聖人之道임을  밝히고  있다.또한  ‘聖哉,易之爲易’ 라고  하여,역학이  聖人之學임을  언급하고  있다.


南學은  1860년  東學의  발생을  전후하여  충남,전북의  일우에서  이운규에  의 해  창도되었다.이능화의『한국도교사』에  보면,한말에  동학과  더불어  발생한 신흥종교에  남학이라는  것이  있어  혹은  ‘영가무도교’라  하고,혹은  ‘대종교’라 고  하였는데  그  

1세  교주는  이운규이고,

2세  교주는  金恒,

3세  교주는  權一淸 이라는  점을  밝히고  있다.

 

이능화에  의하면  이운규가  후천개벽에  관한  확신 과  오음주송,영가무도  교리를  창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金恒은  유불선  삼 교가 회통하는 경지를 구하고 이를 넘어서는 새로운 종교를 기획하게 되었던 것이다.


南學)과  거의  같은  무렵에  발단한  東學은  발생된  수년  내에  대  교단으로 형성되어 그 세력이 경주로부터 충북 강원 함경 전북 지방에까지 확대된 반면 에,남학은  金恒이  이운규로  부터  도법을  받은  후  20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교 단이  형성되었다.

 

동학의  경우  창교자  최수운이  직접  포교의  일선에  나선  데 반해,남학은  이를  창도한  이운규가  직접  교단  창설에  임하지  않고  다만  그 교지만을  제시하고  이를  받은  제자들의  도각만을  공지하였기  때문이었다.이 운규에게  전도를  받은  金恒은  자신만이  도법수행과  도법의  원리를  구명,스스 로의  깨달음에  전심하였을  뿐이요,포교나  창교에는  뜻을  두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