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허가 제도가 중소기업, 소상공인 다 죽이고 일자리를 없앤다. 먹고 살려고 하는 일 마다, 각종 인증, 허가, 등록, 신고해야 한다. 정말 죽을 노릇이다. 영업허가, 영업등록, 영업신고, 안전, 환경, 보건, 품질, 에너지, 신기술/NeT, 신제품/NeP, 소프트웨어, 서비스/디자인, 단체인증, 조달청등록인증, 이노비즈, 벤처, SQ, KC, 해썹(HACCP), 우수건강기능식품(GMP), GAP, 친환경/유기, 할랄, 비건, 코셔, ISO, FSSC, IATF, 클린사업장, 사회적기업, 유망중소기업 등등 수많은 강제, 법정, 민간, 임의 인증제도 들을 없애거나 최소화하고 선택은 기업이 하도록 하여야 한다. 거기다 원료수불부, 생산일지, 판매대장작성, 품목제조보고, 자가품질검사, 유효성평가실험, 건강진단, 위생교육, 실적보고, 자체평가, 영업자 준수사항 등등 쓸데없는 일 하다 세월 다 간다. 일만 열심히 하면 마음 놓고 사업할 수 있어야 한다.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되어야 건강하며 문화생활을 즐기며 행복하게 봉사하며 오래 살 수 있다. 정부/지자체가 규제/간섭하지 말아야 한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영가무도는 기본적으로 五行과 五臟에 배당된 5음 즉 궁․상․각․치․우의 소리인 ‘음․아․어․이․우’의 다섯 가지 소리를 돌아가면서 느린 속도로부터 점차 빠르게 소리를 내면서 손과 발을 움직여 자연스러운 몸 동작까지 이어지 는 수련 방법이다. 영가무도는 五音聲을 통한 詠歌와 手舞足蹈로서 단순한 놀 이의 유희나 또는 기초적인 심신수련만을 지향하는 것은 아니다.영가무도는 천인합일을 위한 실천적인 길,즉 天地之道의 표상체계를 근거로,君子之道의 실천 덕목으로 모색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의미가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영가무도를 건강을 위한 수련방식으로만 이해하고 있는 등 그에 관한 인식이 여러 가지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이에 이글에서는 영가무도의 시상적 바탕을 구명함은 물론 다양한 영가무도에 관한 자료수집과 재현에 역점을 두고자 한 다. 첫째,선진 이후의 각종 문헌에서 나타난 영가무도의 근거를 중국과 한국의 문헌에서 조사하고,창법에 따른 영가무도의 구조원리를 선행연구자들의 연구 사례와 함께 그 근원을 논구하고자 한다. 둘째,영가무도의 역학적인 연원을 河圖·洛書원리에서 찾고,律呂와 영가무 도의 상관성에 대하여 밝히고자 한다. 셋째,영가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영가무도는 朴相和의 韓國의 詠歌(1976)를 통해서 우리 음악계에 새롭게 소개되었다. 1976년 이 책이 출판되었을 때,당시 예술원 회장이던 박종화는 영가무도는 “악계의 광명”이며 “한국 문화계의 큰 자랑”이라고 기뻐한 바 있 다.3)또한 당시 韓國現代音樂協會 회장이던 나운영도 영가무도는 “소리를 통 한 참선”이며 “이 詠歌의 발견이 한국 음악사상사 신기원을 이룩하게 될 것을 전망한다”라고 환영했다.4) 이글에서는 정역과 영가무도와의 연계성을 밝히고,영가무도가 지니는 심신 수양방법으로서의 가치를 확인하고자 한다. 폭을 넓혀서 말하면 현대사회에 서의 정역이 지니는 사상적 의의를 재조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여기에는 사라져가는 영가무도를 되살려 널리 알리고 싶은 개인적 동기 도 작용하였다. 金恒의 사상과 수행론인 쓿正易씀과 영가무도를 연구하고자 하는 이유에 관해 박상화는 '영가는 하나의 심신수양 방법'이므로 이를 밝히고 보급하고자 하는 데에서 찾았다.5)필자도 이러한 뜻에 공감하고 영가무도의 사상적 바탕이나 수행원리의 특징을 밝히려는 것이다. 유가의 궁극적인 목표는 천인합일에 있다.그러므로 유가의 이상적 인간상 으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Ⅰ.序 論 1.연구목적과 문제제기 조선 후기의 선각자인 金恒(一夫,1826-1898)은 역학에 관한 새로운 인식에 바탕하여 正易卦를 창안하고 1885년에 主著인 쓿正易씀을 완성하였다.쓿正易씀이 란 기존의 주역 해석을 바로잡는다는 의미로서 그자신의 독특한 세계인식과 가치의식을 반영한 작품이다.金恒이 쓿正易씀을 통해 달성하려고 한 중요한 목 적의 하나는 인간의 가치의식을 전환시켜 새로운 이상세계를 건설하는 것이었 다. 金恒은 스승인 李雲圭(蓮潭,1805-1861-?)의 가르침을 받고 인내강 위에 있 는 용바위에서 영가무도에 몰입하는 가운데,天地와 더불어 혼연일체가 되어 五音聲이 터져 나와 手舞足蹈를 연출했다고 전해진다.이 체험은 그가 이론적 천착을 넘어서 천지의 이치나 성명의 도에 관해 깊은 깨갈음을 얻는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였다.그는 상고 이래 단절되었던 영가무도를 부활시켰던 것이 다.그러나 현재 영가무도는 각 지역과 부르는 사람마다 다르게 전승되어 있 으며,그나마 그 명맥을 이어가기도 어려운 형편이다. 金恒은 후천의 시대가 올 때 불가피하게 수반할 난리에서 살아남는 방법으 로서 李雲圭에게서 전수받은 五音呪誦의 수련법을 제자들에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정역사상과의 관련성을 고려하면서 영가무도의 이론과 수행론을 살핀 결과,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영가무도의 사상적 근원은 쓿주역씀과 쓿정역씀에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둘째,영가무도는 천지의 율동상인 율려에 근거하고 있다. 셋째,영가무도의 오음은 하도낙서와 오행원리를 바탕으로 정립되었다. 넷째,영가무도는 주역과 정역의 핵심인 中正之道를 노래와 춤사위로 승화시킨 고급 수행법이다. 다섯째,영가무도는 성인의 경지에 도달하려는 군자의 수행방법으로 창안되었다. 여섯째,영가무도는 神明과의 소통을 지향한다. 김항은 정역은 천도의 내부구조 즉 율려의 질서를 밝혔고,군자는 이를 역 사적으로 구현하는 존재라고 보았다.영가무도는 생명의 율동상을 본받아 몸 소 실천궁행하여 인간의 실존적 삶의 방식으로 삼는 것이다. 그렇다고 본 연구가 영가무도의 실체를 모두 드러냈다고 할 수 없다.필자 는 지금 전국에 흩어져 있는 영가무도들을 수집하고,그 특성들을 분석 종합 하여 재현하는 일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제안한다. 이러한 작업에 발맞추어 영가무도의 원형을 되살려 보존하는 일은 더욱 중요하다.영가무도는 이론의 영역이 아니라,노래부르고 춤추는 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몸과 마음은 너무나 분주하고 복잡하다.단순하고 평화로운 삶은 자취를 감추고,마음은 외적 조건과 환경에 끊임없이 마모되며 휘둘린다. 그리하여 심신은 황폐화되고,사회 질서가 무너진 지 오래다.전쟁 은 계속되고,자연 재해는 수많은 사람의 목숨을 한순간에 앗아 간다.몸은 아 프고 영혼은 병들고,급기야는 치료마저 불가능한 병마에 목숨마저 잃는다. 김항에 의하면,인간정신의 중심은 虛心丹이며 우주의 중심은 無中碧으로서 이 둘은 동일한 원리이다.정역은 琉璃世界라는 이상세계를 건설하기 위하여 천지의 필연적 법칙과 인간의 당위적인 노력이 합치해야 함을 말하고 있다. 본 논문은 영가무도의 연원을 중국과 한국의 문헌에서 조사하고,영가무도 의 구조원리를 선행연구자들의 연구사례와 함께 창법을 살펴보았다. 영가무도의 역학적인 연원을 하도낙서원리에서 찾고,율려와 영가무도의 상관성에 대 하여 검토하였다. 영가무도의 오음과 오행원리의 관계,12율과 지지원리의 연관성을 구명함으로써 영가무도는 천도를 구현하는 인간의 수행임을 상론하였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영가무도는 기본적으로 五行과 五臟에 배당된 5음(궁․상․각․치․우)의 소리인 ‘吟․哦․唹․咿․吽’의 다섯 가지 소리를 돌아가면서 느린 속도로 소 리를 내고 점차 빠르게 손과 발을 움직여 자연스러운 동작까지 이어지는 수련방법이다. 그렇다고 해도 영가무도는 단순한 놀이의 유희가 아니라 일종의 天人合一을 위한 심신단련법이다. 특별한 가사나 언어가 필요 없는 ‘詠歌’는 사람의 마음을 조화롭게 하는 인 류공통 음악이라 할 수 있다.‘舞蹈’는 흩어지고 분열된 인간의 마음과 몸을 하나로 모으는 역동적인 춤이다. 춤은 애당초 음양의 질서인 낮과 밤,하늘과 땅,남자와 여자 등의 이원적 분리의 틀을 무너뜨리는 어울림의 문화에서 출 발하였다.영가무도는 하늘과 땅의 질서,즉 율려의 리듬에 맞추어 조화를 이 루는 것에 목적이 있다.영가무도는 마음의 상태와 우주의 율동상을 조화시키 는 동작으로서 모든 사람에게 개방된 평등의 수행인 것이다. 김항은 천도의 내부구조 즉 율려의 질서를 밝혔고,군자는 이를 역사적으로 구현하는 존재라고 보았다.영가무도는 생명의 율동상을 본받아 몸소 실천궁 행하여 인간의 실존적 삶의 방식으로 삼는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김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國文抄錄/詠歌舞蹈에 관한 硏究 원광대학교 대학원 불교학과 유영준 본 논문은 詠歌舞蹈의 사상적 연원과 수행방법,그리고 현대적 전개와 전망 을 조명한 글이다.영가무도는 正易을 지은 金恒(1826-1898)이 직접 수련한 것으로부터 비롯되었다.정역사상과 영가무도는 김항의 철학을 이해하는 두 가지의 핵심 축이다. 쓿정역씀이란 어떤 易인가?정역사상은 주역을 낱낱이 해체한 다음 재구성한 後天易이며,未來易이며,第三易이다.김항은 괘의 원리(伏羲卦,文王卦,正易 卦)와 3極論(無極,太極, 皇極)과 時間論(原曆,閏易,正易)을 일관시켜 正易八 卦圖로 결론지었다. 그는 정역팔괘의 세상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金火交易(河 圖와 洛書)을 통해 논증했다.영가무도는 天地와 더불어 혼연일체가 되어 노 래부르고 춤추는 수련법이다.김항은 전통의 영가무도를 부활시키는 단계에 머물지 않고,정신계발을 위해 새로운 차원에서 재현하였다. 정역사상이 의도한 중요한 목적의 하나는 인간의 가치의식을 전환시키는 것 이라면,영가무도는 인간본성을 회복하는 수행론이다.대부분의 종교들은 복잡 한 종교적 의례와 엄숙한 형식을 갖춘 수행과 기도를 강조한다.하지만 영가무도의 특징은 천지부모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