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4. ISO9001요구사항
요구사항,세부 내용
4. 품질경영시스템
4.1 일반 요구사항, 4.2 문서화 요구사항
5. 경영책임
5.1 경영 의지,5.2 고객 중심,5.3 품질 방침,5.4 기획
5.5 책임, 권한 및 의사소통
6. 자원관리
6.1 자원확보,6.2 인적자원,6.3 기반구조,6.4 업무환경
7. 제품실현
7.1 제품실현의 기획,7.2 고객관련 프로세스,7.3 설계 및 개발,7.4 구매,7.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7.6 모니터링 장치 및 측정장치의 관리
8. 측정, 분석 및 개선
8.1 일반사항, 8.2 모니터링 및 측정, 8.3 부적합제품의 관리, 8.4 데이터의 분석, 8.5 개선
(ISO 9000:1987 품질시스템 국제 표준 구조)
5. 프로세스 접근 방법
프로세스 접근방법은 업무활동을 통해 고객 및 기타 이해관계자를 위한 가치 창출 방법을 체계화하고 관리하는 강력한 수단이다.
이는 프로세스 간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관리를 개선하게 한다.
조직의 성과는 프로세스 접근방법의 사용을 통하여 개선될 수 있다.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네트워크를 만들고, 그들의 상호작용을 이해함으로서,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된다. 이러한 네트워크의 일관된 운영을
보통 경영에 대한 “시스템 접근방법”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