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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키운다는 것, 스탠퍼드 MBA는 왜 도시락 가게의 비즈니스 모델을 배우는가(5)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사업을 키운다는 것
스탠퍼드 MBA는 왜 도시락 가게의 비즈니스 모델을 배우는가(5)
다마고야의 채용 기준은 단 세 가지로 
‘정직함, 감사하는 마음, 남 탓하지 않는 태도’다. 

이것만 갖추고 있다면 다마고야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칠 수 있는 직원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자신한다. 


그런 직원들이 스탠퍼드 교수도 깜짝 놀란 
배송 시스템을 개발해낸 것이다.

이처럼 다마고야의 유니크한 비즈니스 모델은 
작은 기업도 규모의 경제를 뛰어넘을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다마고야의 독보적인 시스템 덕분에 
도시락 업계의 평균 판매량 3,000~5,000개를 
훨씬 뛰어넘은 규모로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다.

불황의 시대,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성장하려면 이 책을 보라!

저자가 입사할 당시 다마고야의 
하루 판매량은 2만 개, 연매출은 136억 원이었다. 
저자는 10년 만에 3배를 키워 하루 판매량 6만 개를 기록했고, 
20년이 지난 현재 연매출 
1,000억 원으로 7배 이상의 성장을 달성했다. 

일본의 잃어버린 10년간 다마고야는 
어떻게 업계의 대표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을까?

이는 무분별한 확장을 경계하고 
단단한 성장을 추구한 결과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