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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을 키운다는 것, 스탠퍼드 MBA는 왜 도시락 가게의 비즈니스 모델을 배우는가(3)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사업을 키운다는 것
스탠퍼드 MBA는 왜 도시락 가게의 비즈니스 모델을 배우는가(3)


“작은 기업이 이기는 경영 전략은 따로 있다!”
편의점?도시락을?위협하는?골목?도시락?가게의?경영?노하우!
제품?브랜딩,?고객?관리,?인재?경영, 생산,?배송의?5가지?혁신?전략?대공개!

스탠퍼드 MBA에서 경영 교재로 선정한
연매출 1,000억의 도시락 전문점 이야기
“작은 기업이 이기는 경영 전략은 따로 있다!”

스탠퍼드 MBA는 왜
도시락 가게의 비즈니스 모델을 배우는가

SCM(공급망관리)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이자 
한국인 최초 스탠퍼드 종신교수인 황승진 교수는 
그의 강의를 듣는 학생의 리포트를 통해 ‘다마고야’라는 
기업을 알게 되었다.

단일 메뉴의 5000원짜리 도시락의 하루 주문량은 
최대 7만 개, 오전 9시부터 주문을 받아 
1만여 곳의 기업체에 그날 만든 따뜻한 도시락을 
12시 정각까지 오차 없이 배달한다. 

그날의 도시락은 대부분 완판되며 폐기율은 0.1%다. 
이런 경이적인 숫자를 기록한 회사는 
어떤 비즈니스 시스템을 적용할까? 
황 교수는 궁금증이 일었고, 
곧장 일본으로 건너가 다마고야의 대표를 인터뷰했다.

황 교수는 
다마고야의 혁신적인 생산·배송 시스템, 
고객 관리, 제품 브랜딩, 인재 경영 등을 분석하고 
기업의 경영자나 리더라면 다마고야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했다. 

다마고야의 사례연구를 스탠퍼드 MBA 및 
최고경영자 과정 수업에 활용하기 시작한 이유다. 
다마고야의 비즈니스 모델은 스탠퍼드 
학생들에게도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다마고야의 비즈니스 원칙은 황 교수의 동료인 
로버트 서튼과 허기 라오 교수에게도 영감을 주었다. 
실제로 그들은 〈월스트리트저널〉의 베스트셀러에 선정된 
《성공을 퍼트려라》에 다마고야 사례를 싣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