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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마다 가격올린 기업들 "생활필수품 고물가 부추겨", 이러면 정부 규제가 필요해진다

국내 기업이 코로나19 이후 비용 압력에 대응해 그 전보다 상품 가격을 더 자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가 상승으로 고스란히 이어졌다. 
11일 한국은행 조사국 물가동향팀은 '팬데믹 이후 국내 기업 가격 조정 행태 변화 특징과 영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6개월마다 가격올린 기업들 "생활필수품 고물가 부추겨", 이러면 정부 규제가 필요해진다

국내 기업이 코로나19 이후 비용 압력에 대응해 그 전보다 상품 가격을 더 자주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물가 상승으로 고스란히 이어졌다. 
11일 한국은행 조사국 물가동향팀은 '팬데믹 이후 국내 기업 가격 조정 행태 변화 특징과 영향'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국내 기업의 가격 조정 빈도를 조사한 결과 2018∼2021년 월평균 11%에서 2022∼2023년 15.6%로 상승했다. 이는 해당 기간에 기업이 실제로 가격을 인상·인하한 횟수의 월평균 비율을 의미한다. 

기업은 제품 가격을 올릴 때 폭보다 빈도를 조정하는 전략을 취했다. 한은은 고물가 시기에 기업이 가격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저항과 민감도, 경쟁 제품으로 대체되는 효과를 고려한 결정이라고 분석했다.

또 고물가 기간에 할인 등 일시적 가격 조정이 늘면서 같은 상품이어도 판매처별로 가격 편차가 확대되는 모습이 나타났다. 기업들이 재고 상황이나 고물가로 나타난 수요 변화에 따라 일시적인 가격 조정을 활용한 셈이다. 

코로나19 전후 인상 빈도 증가율이 높은 생필품은 주로 조미료·식용유지, 축산·수산물 가공품처럼 수입 원재료 비중이 커 비용 압력을 많이 받은 품목이었다. 반대로 주류, 가사 용품은 증가율이 비교적 낮았다.

자유주의 국가들에서는 시장경제를 주축으로 하고 있다. 기업들이 이렇게 꼼수를 쓰면 스스로 규제를 자초하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인증제도는 우리 생활 깊게 들어와 있다. 고객을 위한 제3자인증이란 명분으로. 품질, 환경, 안전 위생, 보건 등 각 영역에 다 있다. 명칭도 가지각색이다. 

ISO,FSSC,IATF,FDA 등. 국제인증도 있고 우리나라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국내인증도 많이 있다. 각 부처별로 의무적용되는강제인증제도도 많다. 각종 법령에 따른 등록, 허가 신고라는 것들도 모두 규제이다. 

사람들을 위한 식품, 화장품, 의료기기 관련 인증도 있고 반려견을 위한 인증도 있다. 오래동안 인증, 등록, 허가 및 신고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래인증교육컨설팅 대표이사 유영준 박사(경영학/행정학/이학/철학/한의학박사, 식약처 HACCP전문강사,ISO/FSSC 인증심사원,식품기술사, 010-5216-2577,miraemkc@naver.com)에 따르면, 인증, 허가, 등록, 신고 등은 규제임으로 적을수록 좋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기업들이 불법을 자행하거나 꼼수로 일관하면 규제를 스스로 자초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