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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SSC 22000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인증 사례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신뢰를 구축한, 스타벅스 차이나. FSSC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스타벅스 차이나는 요식업계에서 식품안전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LRQA Korea [FSSC 22000 사례] 스타벅스 차이나 -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과 신뢰 구축

미래인증건강신문 나종민 기자 |

FSSC 22000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인증 사례
식품안전 경영시스템 인증을 통해 신뢰를 구축한, 스타벅스 차이나.
FSSC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스타벅스 차이나는 요식업계에서 식품안전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LRQA Korea [FSSC 22000 사례] 스타벅스 차이나 - 식품안전경영시스템 인증과 신뢰 구축
주요 정보
01.기업명
스타벅스 중국 (Starbucks China)

02.산업
소매 케이터링

03.인증 결과
FSSC 22000 인증

Starbucks China가 직면한 도전 과제
Starbucks China는 지속적으로 품질 경영시스템을 개선하고, 글로벌 표준과 통합하며 소비자의 식품안전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에 대한 검증이 필요했습니다.

글로벌 식품안전 협회(GFSI)가 공식 승인한 식품안전경영시스템 표준 FSSC 22000 인증을 통해 스타벅스의 전체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이 공급망의 시작부터 식품 보관 단계까지, 그리고 커피 원두의 로스팅부터 공급망의 마지막 단계까지, 공급망 내 '모든 연결고리'와 '자세한 사항'을 추적하고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tarbucks China Retail의 회장이자 COO 인 Leo Tso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 인증을 받기까지 수 년간의 끊임없는 노력과 작업이 필요했습니다. 식품안전은 스타벅스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스타벅스 스스로 엄격한 기준을 설정했을 뿐만 아니라 고객과 약속한 사항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자 했습니다.”

1999 년 베이징에 첫 매장을 오픈한 이후, 스타벅스는 사회적 책임 이행의 일환으로 식품안전을 가장 우선시하여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식품안전경영의 '골드 표준(golden standard)'을 이행했습니다.

지난 20 년 동안 스타벅스 중국은 협업이 가능한 접근방식을 위해 매장 파트너 및 공급업체를 공장조립 라인과 통합했습니다. 스타벅스의 모든 구성원들은 식품안전에 책임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철저한 시스템을 바탕으로, 매일 판매되는 커피 한 잔에 대해 안전한 스타벅스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자체 '골드 표준(golden standard)'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Starbucks는 2018 년 5 월 FSSC 22000 인증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이를 위해 Starbucks Enterprise Management (China) Co., Ltd., 상해 Starbucks Reserve Roastery 및 Starbucks Princi™ 쑹장 공장을 심사하도록 LR에 요청했습니다. Starbucks는 회사 경영진과 관련 부서의 협력을 통해 180 개 공급업체, 4,000 개 이상의 매장 및 55,000 개 파트너에 대한 FSSC 22000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인증 결과
커피 원두 로스팅, Princi 공장 운영, 공급업체 및 아울렛을 포함하는 전체 범위의 FSSC 22000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을 최초로 구축하는 데 18 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원료 공급원에서부터 소매 단말기까지 전체 과정을 추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스타 벅스의 식품안전 리스크 예방과 관리가 개선되어 식품 소매업 케이터링 분야 내에서 식품안전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습니다. 앞으로 스타벅스는 안전 품질과 우수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식품안전 경영에 대한 개선과 혁신을 수용할 것입니다. 그리고 전체 프로세스 관리와 추적을 통해 고객이 중국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할 때마다 안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LRQA가 제공한 서비스
LRQA 중국의 대표이사인 Rhett Wang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LRQA는 글로벌 3자 인증 기관으로서, LRQA의 전문성과 경험을 통해 스타벅스 중국의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이 한층 더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케이터링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식품안전은 가장 중요한 이슈가 되었습니다.

전체 공급 과정을 포괄하는 식품안전 시스템을 확립해야만 재료 생산부터 매장 단계까지 해당되는 모든 관리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안전 리스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를 보호하고 소비자를 안심시키며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출처:LR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