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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밀고원 넘으며 혜초

눈은 차거워 얼음과 겹쳐 있는데
바람은 때려 땅을 쪼개네
저 바다 얼어붙어 평평한 단이요
강물은 낭떠러지를 능멸하며 깍아먹네
용문에 폭포조차 끊어지고
정구(井口)엔 서린 뱀 같이 얼음이 엉키어 있네
횃불을 들고 땅끝에서 읊조리나니
저 파밀고원 어떻게 넘어갈까나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파밀고원 넘으며
혜초

눈은 차거워 얼음과 겹쳐 있는데
바람은 때려 땅을 쪼개네
저 바다 얼어붙어 평평한 단이요
강물은 낭떠러지를 능멸하며 깍아먹네
용문에 폭포조차 끊어지고
정구(井口)엔 서린 뱀 같이 얼음이 엉키어 있네
횃불을 들고 땅끝에서 읊조리나니
저 파밀고원 어떻게 넘어갈까나

 


선시(禪詩)에 대하여
선(禪)이란 선(禪)의 원어인 ‘드야나(Dhyana)’는 명상을 뜻하는 산스크리트(고대 인도어)로서, 정신통일법 또는 의식(意識)의 흐름을 주시하는 수련법, 즉 자각(自覺)을 뜻한다. 드야나 명상법은 기원전 800년 경 고대 우파니샤드 시대 까지 거슬러 올라 간다.그러나 오랫동안 잊혀졌다가 고타마 붓다(부처)에 의해 재발견되고 체험하면서 다시 활기를 띄고 있다.

 

선시(禪詩)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선이면서 선이 없는 것이 시요(禪而無禪便是詩),
시이면서 시가 없는 것이 선이다(詩而無詩禪儼然)
선시감상사전(저자 석지현,민족사 발행,2016.3.15. 발간)에서 연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