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채 약 _ 진기를 구슬 삼아 기력이 넘쳐나니,
채약이란 우리 몸속의 진기를 하늘의 찬 기운인 천냉수로 냉각하여 고체화한 작고 딱딱한 구슬을 말합니다. 즉, 고체화한 진기가 채약입니다. 하단전을 이용하여 채약을 형성시켜 지금까지의 운기경로대로 운기를 반복하게 되는데, 채약은 진기의 결정체이므로 채약을 얻게 되면 전신주천 때보다도 휠씬 더 큰 기력을 얻게 됩니다. 채약단계를 통하여 다음 단계인 기화신 수련에 들어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되는 한편, 채약을 완성하면 자기나 타인의 몸이 병이난 경우 병처로 채약을 보내 치료할 수 있게 됩니다.
13) 기 화 신 _ 이제는 내 몸 전체가 진기가 되어,
기화신이란 온몸을 진기로 화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수련자의 몸 자체가 진기가 되는 것이지요. 기화신이 이루어지면, 몸 안의 삼주가 완전히 자리를 잡고 빛을 발하게 되므로 수련에 무궁무진한 진전이 있게 됩니다.
14) 양 신 _ 이미 나 자신 세상의 신선,
석문호흡 수련의 기초과정의 완성이 바로 양신수련입니다. 지금까지의 수련은 바로 이 양신을 이루기 위한 준비과정이었습니다. 양신수련은 신인합일의 경지에 들어가 종국에는 자신의 진면목, 스스로의 절대 자리를 찾아갈 수 있는 유일한 열쇠이며 석문호흡 수련의 핵심입니다.
15) 도 계 입 문 _ 도계로 올라가 신선이 되니 완성을 위한 길이 멀지 않구나.
양신출신 이후, 도계의 빛을 받아 양신에 강하게 모으면 드디어 하늘 문이 열리며 이천도계의 입구인 희고 커다란 둥근 빛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저하지 말고 이 빛 속으로 들어가면, 그 빛 속에 2천도계가 있습니다. 이 2천도계에 들어가면 드디어 수련자는 도계에 입문을 하여 현실과는 다른 차원까지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됩니다.
처음 배우는 행공_북선법
단계별 행공은 총 12가지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계의 수련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행공은 마음이 거하는 몸을 닦는 수련으로서, 몸에 70%, 마음에 30%의 비중을 둔 수련법입니다. 행공을 하게 되면 현묘한 빛이 일게 되고, 그 빛이 심신을 정화, 순화, 승화시켜 정기신이 조화를 이루게 됩니다. 석문호흡 행공 중 첫 번째 단계인 와식에서 행하는 북선법은 수련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운을 갈무리하고, 단전자리를 단전의 중심인 석문에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북선법1
이 행공 동작은 심신과 육장육부를 휴식하게 하며, 특히 심장과 신장의 기혈이 크게 안정되므로 불면증과 정신적인 스트레스, 그리고 비위가 안좋은 사람, 척추가 당기고 불편한 사람, 수면량이 너무 적거나 많은 사람에게 좋다.팔은 45도로 벌리고, 손바닥이 하늘을 향한다. 발은 어깨 넓이로 벌리되 그 이상은 넘어 가지 않게 한다. 가장 편안한 느낌으로 누웠다고 생각할 만큼 수련자가 편안함을 느껴야 하며, 특히 의식이 단전을 떠나서는 행공 효과를 기대할 수 없으므로 의식을 하단전에 집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