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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선시

양 무제 보통원년(普通元年, 520) 달마(達磨)라는 인도 수행자가 바다를 건너 중국 광주에 들어오면서

선(禪)은 본격화되었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2. 선시의 역사

(1) 중국 선시

 양 무제 보통원년(普通元年, 520) 달마(達磨)라는 인도 수행자가 바다를 건너 중국 광주에 들어오면서

선(禪)은 본격화되었다.

 

달마로부터 시작된 선은 제2조 혜가→제3조 승찬→제4조 도신→제5조 홍인(601~674)에 이르러

어느 정도 제 모습을 갖추기 시작했는데 이때가 바로 당(唐)의 건국 초였다. 


 홍인(弘忍)의 제자 가운데 대통신수(大通神秀, 606~706)와 혜능(慧能, 638~713)이 있었다.

이 둘은 각각 북종(北宗)과 남종(南宗)으로 특색 있게 발전해 가면서 선은 개화(開化) 직전에 이르게 되었다. 


 이 무렵 당은 현종(玄宗)이 즉위하면서(712) 그 황금기(盛唐期, 712~766)를 맞게 되는데

이때는 정치, 경제, 문화면에서 전례없는 발전을 거듭했고

수도 장안은 세계 제일의 도시가 되었다.

이때 시단에서는 왕유(王維), 이백(李白), 두보(杜甫) 등이 잇달아 출현했다.


 선은 원래 불립문자(不立文字)를 주장했기 때문에 언어 사용을 극도로 절제했다.

그러나 어떤 식으로든 선을 설명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에

당시의 선승들은 언어 표현의 수단으로 시를 택하지 않을 수 없었다.

 

왜냐면 시는 언어 속의 설명적인 요소를 최대한 절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시를 빌려 깨달음의 경지를 읊은 최초의 선시가 신수와 혜능에게서 나왔다.

 

물론 그 이전에 제3조 승찬의 <신심명(信心銘)>이라는 잠언시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본격적인 선시의 출현을 신수와 혜능의 개오시(開梧詩)로 보려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