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변화를 느끼는가.
▷미국에서의 인식을 말하자면 대중의 약 90%가 기업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미국에서 대중은 기업이 이해관계자에게 중점을 둘 것을 기대한다.
최근 시작한 연구가 있다. 주요 20개국(G20)의 기업법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일치하는지에 대한 연구다.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지만 현재까지 나온 바로는 G20 중 절반 정도의 기업법이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일치한다.
또 G20 중 한국을 포함한 15개국의 기업 관행을 보면 자사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받아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를 받아들임에 있어서는 기업 관행이 기업법보다 앞서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기대하는 바와 같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관련해 티핑포인트(급격한 변화의 순간)를 이미 지났다고 생각한다. 기업은 고객, 공급업체, 직원, 주주, 공동체 등 이해관계자에 중점을 둬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이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로부터 숨을 곳은 없다. 예를 들어 광산기업이 특정 지역의 수도를 오염시킨다면 매체들이 보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