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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기업의 목적은 이익 창출이 아니다. 이익은 기업이 (이해관계자들과) 얼마나 관계를 잘 쌓고 유지를 잘했는지에 대한 결과물이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기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기업의 목적은 이익 창출이 아니다. 이익은 기업이 (이해관계자들과) 얼마나 관계를 잘 쌓고 유지를 잘했는지에 대한 결과물이다.

 

아주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기업의 목적은 '이해관계자를 위해 최대한 많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는 기업이 무슨 일을 하는가에 달렸다.

 

목적은 임직원이 사무실에 나오는 이유다. 기업들이 한 가지 (공통) 목적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다. 덴마크 기업 '노보노디스크'는 당뇨 치료를 목적으로 한다.

 

아마존이 인수한 '홀푸드'는 사람들이 더 건강하게 음식을 섭취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유기농 식품을 판매한다.

 

▷불확실성이 크고 불안정한 세상에서 주주에게만 관심을 둔다면 기업이 실수를 하기 쉽다.

 

주주가치 상승을 위해 특정한 업무 과정을 없애 비용을 절감한다고 가정해보자. 비용을 절감해 주주에게 돌려줄 가치가 높아질 순 있지만 업무 절차 관련 안전성은 떨어진다. 즉 트레이드 오프가 발생한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주요 원칙 중 하나는 트레이드 오프가 발생하지 않게 노력하는 것이다. 앞서 말한 사례를 대입하자면 더 큰 수익 창출을 불러올 수 있는, 더 나은 안전 수칙을 찾는 것이다.

 

주주가치를 위해 안전성을 포기하는 게 아니라 모든 이해관계자가 함께 윈윈할 수 있는 더 효과적인 방식을 찾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