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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요건에 대한 많은 오해와 진실

현장을 방문한 심사원, 평가원 고객, 고객을 대리한 평가원, ISO/FSSC인증심사원들 모두 미흡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선행요건내용은 조금 더 구체적이고 현장에 맞추어야 함을 주문한다

미래인증건강신문 유영준 기자 |

선행요건에 대한 많은 오해와 진실

1) 선행요건에 대한 지적사항들
 일반적으로 선행 요건관리기준에 지적사항들이 매우 많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선행요건 기준서는 현장 적용에 부실함이 보임
선행요건 부실함 수정요망
선행요건 내용은 조금 더 구체적이고 현장에 맞추어 수정 요망됨
특히 선행요건 내용 부실함
단 선행요건 기준서 내용이 부실함
선행요건 부실함
선행요건 기준서는 현장 적용에 부실함이 보임

현장을 방문한 심사원, 평가원 고객, 고객을 대리한 평가원, ISO/FSSC인증심사원들 모두 미흡한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

그러면서 선행요건내용은 조금 더 구체적이고 현장에 맞추어야 함을 주문한다
맞는 말씀이다

그러나 다음 같은 생각도 해 볼 필요가 있다

 소규모 해썹에서의 선행요건은 어떻게 해야 하는는 법/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에 정해져 있다

그러나 일반과 소규모 햇버은 선행요건이 다르다
  1) 소규모 해썹의 선행요건관리기준 요구항목 수 : 17
  2) 일반해썹(식품제조가공업)의 선행요건관리기준 요구항목 수 : 52

   따라서 위와 같은 기준에 맞춰 각 영업장의 현장 사정에 맞춰 기준을 수립하고 운영하면 된다

소규모 해썹의 경우는 그 내용이 다음과 같다
개인위생관리, 방충/방서관리, 
세척/소독관리(작업장, 부대시설, 시설,설비,제조도구), 
이물관리, 제조시설관리, 
검사관리, 냉장/냉동시설설비관리, 
용수관리, 보관/운송관리, 회수관리이다

따라서 최소한 이들 내용이 각 회사의 실정에 맞게 하는 것이 우선이고 필수이다

미래인증교육컨설팅에서는 우선 이 기준을 중심으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서 제공하는 선행요건관리기준 틀에 맞춰 지도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 전국적으로 난리가 나도 보통이 아니다

식약처 지정 해섭 전문강사인 유영준박사가 전국적으로 무료진단, 컨설팅, 연장심사 지도, 자체평가 지도차 가서 보면 어이없는 일들이 많이 벌어지고 있다

1) 해섭기준에 아예 없는 내용들
2) 과거에는 있었는데 지금은 바뀐 내용들
3) 소규모 해썹인데 일반 해썹에서나 필요한 일지들
4) 헤썹하고는 관계없는 ISO/FSSC 유래 일지들
5) 고객들이나 고객들을 대신해서 오는 평가원들의 요구 자료들
6) 특히 심한 것은 인증원 심사원들이나 지방식약청 정기평가원들이 
  요구한다는 잘못된 황당한 일들을 
7) 회사에 맞게하여야 한다며 잘못 지도하는 컨설턴트도 있다고들 한다
8) 무슨 내용인지 모르고 
9) 직원들은 나가버렸거나 있어도 어떻게하여야 하는지 모르는 직원들이나 사장님들의 고생이 엄청나다

최소한 aT의 심층 컨설턴트들은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열악하기 짝이 없는 중소규모 회사의 사장님이나 해썹 담당자들을 괘롭히고 있다. 어이없는 일들이 부지기수이다

 해썹에서 요구하는 것 이상 하는 것은 뭐라고 할수 없지만 중소기업에서 잘 몰라서 폐해를 입는다면 우리들이 알려 주어야 한다

궁금하거나 어려우면 식약처 지정 해섭 전문강사인 유영준박사에게 연락하면 무료 진단도 받을 수 있고, 무료로 좋은 지료 받아 활용할 수 있다
연락처는 100-5216-2577, miraemkc@naver.com이다